Monologue
Monologue
- The king of comedy 2
- 김지룡 / KIM Ji-ryong
- 2017
- DCP / Color
- 9min 14sec
- 시놉시스
- Somewhere in a seaside village, a couple is walking back home from school. The boy focuses on taking pictures with his camera as if he is a professional. Even though his girlfriend couches her complaints, he remains mesmerized by the world inside the frame. The world outside of it doesn’t matter to him.
- 연출의도
- Like the saying, “Life is a tragedy when seen in close-up, but a comedy in long-shot,” I wanted to express the paradoxical parts of life – from a single moment to its whole – through a light and warm tone where things differ relatively according to time, distance, and point of perception.
- 상영 및 수상
- World Primiere
- 리뷰
- 소년은 세상에 관심이 많다. 단 카메라 렌즈를 통해 보이는 세상에 국한한다면 말이다. 사소한 것도 지나치지 않고 뷰파인더에 담아내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결국 아무도 없다. 영화 <모놀로그>는 웃음기 없는 아이러니의 영화다. 작품은 카메라를 통해 세상의 이미지를 담아내는 고3 소년 정홍의 에피소드를 가볍게 스케치했다. 자신이 세상에 매혹되어 있다는 사실 자체에 매혹되어 있기에, 실제 삶이란 소년에게 별로 중요치 않은 듯하다. 세상의 심미성에 도취되어 있지만 정작 그가 보는 것은 이미지의 피상적 층위일 뿐이다. 세계를 향해 카메라를 열어두었지만 자신은 정작 실제 세계와 불통하고 있는 셈이다.
영화는 자기도취적 몰입 속에서 자신의 내면에 무심하고 세계가 타자들의 관계성으로 구성되었음에도 무관심한 얼치기 예술가의 정체성을 소년의 어정쩡한 포즈를 통해 보여준다. 그리하여 종내 한 전시포스터 앞에 멈추는 순간 비로소 소년은 자기가 바라본 세계가 얼마나 관계성이 결여된 세계였는지 깨닫게 된다. 그리고 그 순간 영화는 세련된 스케치의 수준을 넘어 자기반영적 풍자 형식의 예술가 영화로 질감을 달리한다.
미니멀하게 전개되는 서사에 비해 촬영은 보다 세심하게 조율되었다. 점차 가로로 넓게 변환되는 화변비율은 소년이 지닌 세계관의 지평을 시각화하여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 영화의 대부분은 일몰의 시간인 골든타임에 집중되어 촬영되었다. 잿빛 감도는 연파랑과 연분홍 색조로 톤의 일관성을 집요하게 붙잡아가며 부드러운 조명을 활용한 촬영이 꽤나 인상적이다. (송효정, 영화평론가)
- 감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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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룡
KIM Ji-ryong
2012 <레미제라블>
2012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 스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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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irectorKIM J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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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erKIM J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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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istant DirectorKIM S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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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nematographerKIM J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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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ingKIM J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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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xingCHOI J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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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reater/GripOH H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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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tKIM Hyeon
Monologue
Monologue
- The king of comedy 2
- 김지룡 / KIM Ji-ryong
- 2017
- DCP / Color
- 9min 14sec